수강소감
Ⅰ.학원을 찾게 된 동기와 알게 된 방법
평소 말을 잘하는 친구를 보면 정말 부러워 보이고 나도 말을 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았다 평소 말이 없는 나는 사업을 하면서도 고객이 오면 겨우 인사 하는 정도 이고 묻는 말에 대답을 하면 되니 그렇게 부담스럽게 생각되지 않았다 그런데 우리 서방님이 봉사 단체 회장을 맡고 부터는 본이 아니게 말할 기회가 많아지고 품위 유지도 해야 하는 고민을 이야기 하던 중 신랑이 등록시켜 주어 학습을 하게 된 오늘 가르쳐 주신 선생님과 신랑께 깊이 감사드리고 있어요.
Ⅱ. 개인의 변화된 점 및 실천하고 있는 점
대화를 하면 나는 빨리 대화를 끊고 최대한 그 사람과는 말을 섞지 않으려고 한다. 싫어한다고 해서 티를 내지는 않지만 그냥 피해버리는 성격 탓에 그런 성향의 사람과는 잘 친해지지 않는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이곳에서 배운 대로 미인대칭(먼저 미소 짖고, 먼저 인사 하고, 먼저 대화 하고, 먼저 칭찬하기)을 하다 보니 나 성격이 많아 적극적으로 달라졌다.
Ⅲ. 개인의 보강 할 점 및 앞으로 계획
아직 낯선 곳에 가면 쉽게 적응이 잘 안되고 말을 하다가도 무슨 말로 분위기를 이어 나갈지 말을 하다 말이 잘 막힌다. 이점을 고치려고 3가지 준비(남들과 소통할 만한 유머와 위트, 짧은 이야기, 남들이 잘 모르는 지식 등)을 게을리 하지 않을 생각이다.
Ⅳ. 수업 중 가장 흥미로운 분야는?
영상 화면을 통하여 나의 모습을 보고 잘못된 지적을 받을때 무척 부끄러웠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그것이 나의 약점이고 고쳐야 할 점이라는 것을 알고 실천하려고 해보니 더 어색했던 점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발표 자세를 보면서 배울 점과 조심할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Ⅴ.수업내용 중 좀 더 바람이 있다면?
처음 익숙하지 않았던 분위기에서 좀 익숙해지니 마음이 편해지고 자꾸 낯선 사람이 들어오니 더 잘 해야겠다는 마음에 부담이 생겨 앞에 나가는 것이 부담스러웠다 내가 나온 시점을 아무도 모르게 수업 받을 수 있으면 좋겠고 여자 분들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수업에 대한 토론 시간을 더 주었으면 합니다.
Ⅵ. 수업을 받기까지 어려웠던 점은 ?
그 동안 사실 아침 출근과 동시 사업장 정리 하고 수업 받어로 오기가 바빠서 해 내겠나 걱정했는데 시간은 내면 낼 수 있구나 하는 것을 알게 해 주었습니다. 평소에도 너무 바쁘게 살기 보다는 자신에 대해 투자할 여유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동안 지도 주신 선생님께 감사드리며 처음 왜 배워야 하나 신랑에게 반문 했지만 오늘 시점 정말 감사드려요 바뀐 점은 성격 변화, 분위기에 따라 말머리 찾기, 갑작스런 당확감, 표정 바꾸기, 등등 고맙습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