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질문과 답변

제목

주인정신이 있기 때문.......

작성자
김종선
작성일
2010.07.13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683
내용
> 주위에 보면 잘나가는 사람 즉 성공 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말도 잘 하든데 말 잘하는 방법도 있나요?
> 말 잘하는 법에 대해서 좀 알려 주세요.
>
> <답변>
영한 씨!
성공한 사람들이라고 했습니다만 그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하기 까지 부단한 노력이 있었다는 사실과 노력하는 가운데 실패와 성공이 모두 이야기 화제가 된다는 사실을 먼저 기억해 주십시오. 그리고 그분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면 모두가 ‘주인정신’을 가지고 자기가 갖춘 역량을 최대한 구사하여 성과를 만들어 내고, 그 성과에 대하여 당당하게 보상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그에 따르는 책임도 자신이 질줄 아는 자세가 있기 때문에 말을 잘 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성공 한사람들의 말하기 기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말을 아끼라'는 우리말의 미덕을 알아야 합니다.
현대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시대입니다. 성공한 사람은 자기 이야기만 주로 함으로써 듣는 사람을 지루하게 만들지 않습니다. 또한 남의 이야기를 많이 들으면 공짜로 많은 정보를 얻는 것이니 성공할 수밖에 없지요.

2.자기 목소리를 가꾸세요.
a.하루 한번이상의 소금물 양치질을 해서 목의 피로를 풀어준다.
b.말을 할 때는 의도적으로 배에 힘을 주어 발음한다.
c.신문이나 책을 입을 크게 벌려서 소리내어 읽어본다.
d.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해서 들어본다.

3.부득이한 경우 때로는 안개작전을 구사하는 화법을 썹니다.
난처한 질문을 받을 경우 질문자가 혼돈을 일으킬 수 있도록 답변을 회피하면서 대화의 초점을 흐려놓는 스텐젤 화법을 적절히 이용하지요.

4.자기만의 개성적인 대화 스타일을 만들어 있어요.

5.경험에 의한 진실한 말로 감동을 전하지요.
수백마디의 달변보다 솔직담백한 한 마디가 더욱 진한 감동을 줄 수가 있습니다.
꼭 필요한 말을 하되 간단명료하게 말하며 쓸데없는 사족을 달지 않습니다.

6.거절과 부탁은 확실하게 하지요.
부탁에 대한 거절은 상대에게 미안하다는 진심을 담아 예의바르고 확실하게 하는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7.남보다 반 박자 앞선 화제를 구하지요.
지나치게 앞서면 어렵다거나 황당하다고 외면당하기 쉽고 박자에 딱 맞추면 유행 따라다니는 낡은 이야기가 된다는 것을 참고 하세요.

8.솔직함으로 남을 웃겨요.
솔직하게 유머를 표현하되 상대에 대한 무례가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9.눈을 맞춰 확실하게 설득합니다.
대화를 할 때 눈 맞추는 것을 피하면 솔직하지 못한 삶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10.쉽게 말해서 기억에 남겨둡니다.
미사여구나 현학적인 표현으로 치장을 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라는 것을 잘 알고 있어요.

11.말과 옷을 하나로 매치 시킵니다.
때와 장소와 상황에 맞는 옷차림은 대화의 기본 선행조건입니다.

12) 다양한 실험으로 자신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을 보셨습니까?
본업을 버리지 않고 겸업을 통해 진지한 실험을 하거나. 투신하겠다는 생각보단 임시직 정도로 여기며. 지속적으로 가진 가치관이나 선호도를 하나씩 확인해 나가며. 실험의 경험 속에서 비교 관찰하는 모습을 잘 보십시오.

13) 기존 인맥에서 벗어나 새로운 역할 모델을 찾습니다.
닮고 싶은 사람들과 이행기 동안 자신을 지원할 사람을 찾아습니다 그렇지만 알고 지낸 지인 중에선 찾지 않지요. 기존 인맥을 뚫고 나와 가지를 뻗어 새로운 역할 모델을 찾습니다.

14) 삶의 스토리를 매일 써야 합니다.
매일 일어나는 일속에서 변화의 의미를 찾도록 노력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거듭해서 구성하며 인생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를 친근한 청중에서 벗어나, 비평해 줄 수 있는 사람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기도 하지요.

15) 막힐 때면 잠시만 뒤로 물러나는 모습을 잘 보세요.
정체를 겪거나 통찰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일상에서 한 걸음 물러서서 시간을 갖고 변화하는 이유와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 현실과의 적극적인 상호 작용과 참여를 통해 자신을 발견하려고 노력합니다.

16) 변화는 느닷없이 시작한다는 것을 기억하며 위기 상항에 대처하는 능력을 준비하지요.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시기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시기도 있으며 기회의 창은 열렸다 다시 닫힌다. 기회를 잘 잡으려고 노력하며 열린 눈으로 매일, 매일을 맞이하는 당당한 모습을 보십시오.



>
>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