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자료실

제목

주머니 속의 송곳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1.06.01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099
내용

주머니 속의 송곳

 

세상에 쓸모 없는 사람은 하나도 없다고 했습니다. 사람마다 각기 재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스스로 그 재능을 발견하여 갈고 닦는 수련이 필요한 것입니다.

 

중국의 역사서 사기에 나오는 얘기입니다. 전국시대 조나라의 재상이었던 평원군은 만일의 경우에 대비하여 수천 명의 식객을 부양하고 있었습니다. 진나라가 조나라를 침략하는 사태가 발생하여 평원군은 초나 라로 구원을 청하기 위해 파견되었습니다.

 

그 때 식객 중에서 20명을 선발하여 데려가게 되었는데 적임자 한 사람이 부족하였습니다. 그러자 모수라는 사람이 자신을 데려가도록 간청했습니다. 이에 평원 군이 “쓸모 있는 사람이란 주머니 속의 송곳과 같아서 그 끝이 반드시 나타나는 법인데 나는 그대에 관한 평판을 들어보질 못했다. 이는 그대에게 아무런 재능이 없기 때문이 아니겠는가?”라고 하자 모수는 대답했습니다.

 

“그것은 저를 주머니 속에 넣어 주지 않았기 때문이지요. 넣어주시기만 하면 뾰족한 끝이 전부 뚫고 나올 것입니다.”

평원 군은 모수의 용기 있는 말에 끌려 일행에 넣어 주었고 모수는 장담했던 바대로 초나 라와의 외교에 큰 수훈을 세웠다고 합니다.

뛰어난 재능을 가진 사람이라고 해도 알아주는 사람이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이며, 또한 기회가 주어진다고 해도 발휘할 재능이 없다면 그 기회를 잡을 수 없습니다.

 

평소에 재능을 잘 연마해 놓은 사람만이 때를 얻으면 큰 성과를 올릴 수 있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재능이 있음을 과신하여 노력을 게을리 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됩니다. 재능이란 연장과 같아서 평소에 잘 손질해 두지 않으면 필요해서 꺼내어 쓰려고 할 때 제 힘을 발휘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노력이 뛰어난 재능에 우선함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 자신의 재능을 개발하여 잘 연마해 두십시오. 반드시 인정받는 날이 올 것입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